BA Goldsmiths (Hons) (Extension Degree) , Central Saint Martins합격

S K LIM _ Fine Art

2013.07.08 조회수 5,287

 

 

1. 포트폴리오 합격한 소감 한마디?

아직도 믿겨지지가 않네요. 제가 꿈꿔왔던, 유학을 꿈꾸게 된 꿈의 대학의 입학을 하게 되었다는 것과 언제쯤 과연 완성이나 제대로 할 수 있을까 고민했었는데 이렇게 종점까지 열심히 달려왔다는 것 이 감회가 새롭네요.

 

또한 이렇게 좋은 결과를 얻게 옆에서 지지해 주시고 용기와 제 안에 있는 여러 가지 의 이야기 거리들을 집어내어 꺼낼 수 있도록 도와주신 edm아트유학에 계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리고, 제가 이것저것 많이 물어봤는데도 늘 언제나 친절한 미소로 답을 주셨던 담당 대리님께도 감사 드립니다.

 

 

2. 포트폴리오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저에게 가장 어려웠던 점은 크게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에게 있어 가장 어려웠었던 점은 그 전부터 미술을 하며 생각했었던 이야기들을 꺼내서 풀어내는 것이었어요.

생각으로만 하던 이야기들을 말로서, 그림으로서 풀어 낸다 는 것은 다른 이야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물론 이런 저의 생각들과 이야기들을 잘 컨트롤 할 수 있게 옆에서 도와주시던 선생님들께서 제일 힘드셨겠지만요.

 

 

3. 포트폴리오는 언제부터, 어떻게 준비했는지?

유학원에 등록하면서 학교를 준비하는 것 에 있어 필수이자 정말 중요한 포트폴리오를 준비 하려니 막막한 마음이 앞서 왔어요, 그런데 유학원과 함께 있는 포트폴리오 학원이 있다는 말에 상담을 받아 보기로 결정 했었죠. 그때 했었던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서 확실한 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2012년 10월달부터 시작해 2013년도 2월 전까지 준비를 했었고, 매일 학원에 와서 제가 평소에 생각했었던 것들이나, 제 안에 숨겨놨던 이야기들을 주제로 삼고 그림을 그리거나, 매체를 만들거나, 여러 가지의 재료와 방법들을 사용해서 준비를 했습니다.

 

한국에서 어렸을 때부터 미술을 시작해서 그런지 하고 싶었지만, 못해 보았던 것들이 많았는데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면서 마음껏 도전해 볼 수 있었어요.

 

제가 그간 다녔었던 한국의 미술 학원들은 주로 한국 미대 입시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반면, 포트폴리오 학원에서는 넓고, 그때까지 미술관이나 전시회 에서만 접해 볼 수 있었던 작업들을 직접 경험해 보고 제 것으로 만들어 내는 과정이 흥미로웠습니다.

 

 

 

4. 가장 마음에 드는 작품은? 이유는?

 ‘can you hear me?’는 개미의 관한 사실 중 ‘개미는 다른 개미들과 감정을 공유한다’ 라는 소재를 가지고 진행 시켰던 작품입니다. 개미에게 있는 능력이 사람에게도 있다면, 세상은 조금 더 살기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평소에도 하고 있었는데, ‘감정을 공유 하는 기계’ 라는 재미있는 소스를 통해 진행했습니다.

 

사진에서는 잘 보이지는 않지만 유리 보석을 깨서 장식을 하고 휴지 꽃을 만들었던 기억과 학원 있던 언니, 오빠들에게 모델을 부탁해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되어 가장 기억이 남네요.

 

 

5. 앞으로 진학할 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학교의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Goldsmiths 는 modern art 의 전설이라 불리는 Damien Hirst 를 제외 하고도 수많은 현대 미술가들을 배출해낸 학교라는 사실과, 영국 안에서도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진들이 있다고 들었었어요.

사실 조금 웃긴 이야기일지 모르지만, 몇 년 전 Damien Hirst 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보게 된 후 유학에 대한 관심이 생겨 여러 가지 자료들을 찾아보았고, 다큐멘터리에도 나온 Gold smith에 관한 여러 자료들을 보았을 때 이 학교에서 배워 보고 싶다는 강한 이끌림이 들었었어요.

교육 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다른 foundation 과정을 갖고 있는 대학들과 다르게 Goldsmith는 extension degree 라는 코스로 foundation 과정을 수료한다면 바로 학부로 넘어간다는 엄청난 장점이 있다는 소식을 유학원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6.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마음에 여유를 두고서 자신의 아이디어들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남들이 지나칠 수 있는 작은 것을 섬세하게 살펴본다면 나의 것이 나올 수 있어요. 그리고 난 뒤에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고요.

또한 꼭 유명한 아티스트 들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들의 작품을 많이 보고 많이 느끼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작품의 보는 눈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나 자신의 포트폴리오 또한 높은 수준의 작품들이 나올 것 이라고 생각해요. 

 

 

7. edm아트유학 미술원의 장점은?

최고의 장점은 선생님들께서 영국에서 공부해 보셨고, 생활해 보셨기에 여러 가지의 경험과 풍부한 소스들을 제공해 주신다는 것 이예요. 여러분께서 하겠다 는 열정과 마음가짐을 갖고 계신다면 선생님께서도 열정으로 지도 해 주세요.

그밖에 장점들은 학원이 다른 미술학원에 비해서 깔끔하고,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쉽게 쉽게 찾을 수 있었어요. 위치 상으로도 재료를 찾으러 멀리까지 안 나가도 된다는 것도 있었고요.